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산업  >  바이오&ICT

한컴-행안부, 민원 서류 전용 한글 개발해 무료 배포

별도 문서 SW 없이 ‘공공기관 서식 한글’로 8,000개 서식 작성
다음 달 1일부터 한컴 홈페이지 등에서 무료 배포

한컴-행안부, 민원 서류 전용 한글 개발해 무료 배포

한글과컴퓨터(030520)(이하 한컴)가 행정안전부와 함께 각종 민원신청, 신고서 등의 공공기관 서식을 작성할 수 있는 ‘공공기관 서식 한글’을 무료로 제공한다.

한컴과 행안부는 20일 세종특별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공공기관 서식 한글’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누구나 공공서식 작성을 위해 별도의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거나 종이문서를 출력하지 않아도 ‘공공기관 서식 한글’을 활용해 8,000여 종류에 달하는 신고·신청 서식을 컴퓨터에서 바로 작성해 제출할 수 있게 됐다.

‘공공기관 서식 한글’은 한컴이 각종 한글(hwp) 공공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특화하여 개발한 무료 소프트웨어로, 공공서식 작성 및 수정에 필요한 글자 입력,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등의 필수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글꼴 추가, 맞춤법 검사 등의 고급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한컴과 행안부는 다음 달 1일부터 ‘공공기관 서식 한글’을 한컴 홈페이지와 행안부, 문서24를 비롯한 각 공공기관 누리집을 통해 무료 배포한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프로그램 보급으로 국민이 종이 서식을 작성하는 불편함이 대폭 완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근본적인 서식 개선 및 민원불편 해소방안을 마련하여 국민 생활 속에서 체감 가능한 정부 혁신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성준 한글과컴퓨터 부사장은 “한컴이 30여 년 간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며 축적해 온 기술력이 국가와 국민의 공익을 위해 쓰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공공기관 서식 한글’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백주원기자 jwpaik@sedaily.com

한컴-행안부, 민원 서류 전용 한글 개발해 무료 배포
공공기관 서식 한글 구현 화면 예시/사진제공=한글과컴퓨터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