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증권  >  시황

[투자의창]리스크 vs. 신중함, 은퇴이후 무엇이 더 위험할까?

던컨 리몬트 슈로더 애널리틱스 앤 리서치 총괄 헤드

[투자의창]리스크 vs. 신중함, 은퇴이후 무엇이 더 위험할까?
던컨 리몬트 슈로더 애널리틱스 앤 리서치 총괄 헤드

35년 전 60세 성인 남자는 평균적으로 78세까지 살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 평균적인 60세 성인 남자는 85세까지 살 수 있다. 이는 영국 통계청의 기대수명 자동 계산기에 따른 추산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들이 현재 노인들보다 더 오래 살 것임을 알고 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기대수명을 포함해 이렇게 종종 인용되는 수치들은 평균치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평균 수명보다 더 오래 살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평균 수명에 도달하지 못하기도 한다. 평균 수명만큼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은 사람들은 평균 수명보다 더 오래 살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점이다. 만일 당신이 평균 성인보다 더 건강하거나 혹은 부유하다면 평균 수명보다 더 오래 살 가능성이 꽤 높아진다.

예를 들어 현재 60세의 성인 남성이 93세까지 생존할 확률은 25%이며 98세까지 살아 있을 확률은 10%이다. 부모 세대는 80세 이전에 세상을 하직할 수 있겠지만, 당신은 거의 100세까지 생존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이러한 생존 확률은 젊은 세대의 경우 더욱 높아진다. 예를 들어 2살짜리 아이의 경우 100세까지 살 확률이 거의 30%에 달한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기대 수명이 조금 더 높다.

90세에 도달하면 오래 살 가능성은 급격히 높아지게 된다. 90세 정도로 오래 살았다면 아마 대부분의 주변 친구들은 이미 세상을 하직한 상태일 테고 이는 당신의 건강이 무척 양호하다는 점을 보여주며, 그만큼 당신이 더 오래 살아갈 가능성은 더 높아지게 된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이는 당신이 보유하고 있는 노후자금이 현재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오래 버텨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 오랜 기간 동안 은퇴 저축자들은 은퇴기에 접어들면 위험자산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국채 등 보다 안전한 자산에 투자하도록 권고받았다. 하지만 과도하게 신중한 접근법을 취할 경우 당신이 생존해 있는 동안 노후자금이 바닥날 가능성 또한 그만큼 높아지게 된다. 투자자에게 있어 노후자금이 충분히 오래 버텨주도록 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주식과 같은 일부 위험자산을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유지하는 것이다. 물론 이 경우 은퇴 대비 자금의 가치 변동성이 다소 높아지면서 가끔은 저축자의 마음을 불안하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위험은 다양한 자산군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경감될 수 있다.

사망 이전에 노후자금이 바닥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지만 명심할 것은 ‘과도한 리스크’가 위험하다면 ‘과도한 신중함’ 역시 그에 못지않게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