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증권  >  시황

[투자의창]상상력에서 시작하는 투자

김정수 한국투자신탁운용 상품컨설팅팀장

[투자의창]상상력에서 시작하는 투자
김정수 한국투자신탁운용 상품컨설팅팀장

복고 드라마 열풍을 불러일으킨 ‘응답하라’ 시리즈는 동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큰 성공을 거뒀다. 한편으로는 시청자들이 과거에 비해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룬 현실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시리즈를 보면서 ‘강남에 집을 한 채 마련하거나 삼성전자 주식을 샀어야 했는데’ 하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강남 부동산과 삼성전자 주식의 가격이 엄청나게 올랐기 때문인데, 그 이유를 돌아보면 앞으로의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부동산 가격 상승은 한국 경제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서울의 교통망과 문화시설 등 인프라는 몰라보게 달라졌다. 하지만 강남에는 다른 하나가 더 있다. 교육이다. 경제성장과 더불어 훌륭한 교육 인프라를 갖춘 강남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졌다. 삼성전자의 주가상승은 실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삼성전자의 실적은 20~30년 전보다 100배 이상 상승했다. 과거 대학입시에서는 이공계의 인기가 매우 높아 훌륭한 인재들이 삼성전자에 충분히 제공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20~30년 후 엄청난 변화와 발전을 이뤄낸 현재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던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부질없는 짓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상상력을 동원해 투자방향의 큰 틀을 정하는 것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상력이 투자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언제 투자해야 하는가’ ‘합리적인 가격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되묻고 판단해야 한다. 투자자산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이나 지식 등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상상하고 해석하는 자세를 취하고 준비해야 시장 흐름이 바뀔 때 과감히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의 상상력을 예로 들어보자. 우선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한국 경제의 성장 모멘텀은 축소되는 가운데 한국인의 높은 교육열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인구 감소와 저성장은 부동산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훌륭한 교육 인프라 수요는 계속돼 지역별 부동산 양극화는 심화될 것으로 상상한다. 현재 부동산을 소유한다면 그 지역에 대한 수요가 미래에도 유지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선호 지역으로 이전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요즘 대학입시에서 의학 계열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훌륭한 인재들이 충분히 제공되고 인구 고령화로 수요가 증가할 의료서비스나 제약·바이오 산업의 미래가 더욱 밝아질 것으로 상상한다. 그리고 부족함 없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즐거움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게임·SNS·방송·쇼핑 등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을 제공하는 산업이 또 다른 한 축을 이루고 크게 성장할 것으로 상상한다. 건강과 즐거움의 테마를 투자로 연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개별 기업 발굴이 어렵다면 관련 테마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과거와 많은 차이가 있고 또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미래 변화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투자대상은 어떠한 것이 있을지 여러분도 한번 상상해보고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