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정치  >  국회·정당·정책

민주당 총선 2호공약…“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 30개 육성”

‘벤처 4대 강국’ 실현 목표, 벤처투자액 연 5조 달성
코스닥·코넥스 소득공제 펀드 신설…스톡옵션 비과세 확대

민주당 총선 2호공약…“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 30개 육성”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20일 국회에서 ‘벤처 4대강국’ 총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022년까지 유니콘 기업(시가총액 1조원 이상 업체) 30개 육성·벤처투자액 연간 5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4·15 총선 2호 공약을 내놓았다.

민주당은 20일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주재한 가운데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 발표식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민주당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유니콘 기업이 현재 11개로, 미국(210개)·중국(102개)·영국(22개)·인도(18개)·독일(12개)에 이어 6위다.

민주당은 먼저 유니콘 기업을 30개로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K-유니콘 프로젝트’ 가동을 제시했다. 우량 벤처기업을 연간 200개씩 선발해 집중 육성하는 ‘벤처강국 패스트트랙’을 마련하고, 스케일업(scale up·규모 확대) 펀드 4년간 12조원 조성 및 ‘예비 유니콘 특별보증제도’ 확대를 통해 적자 상태이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은 또 자본시장 벤처투자 활성화 방안도 함께 내놓았다. 마중물 역할을 할 모태펀드에 매년 1조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민간투자액 포함 연간 벤처투자액 5조원을 달성하고, 3,000억원 규모의 ‘핀테크 혁신펀드’ 조성으로 전체 중소기업이 크라우딩 펀딩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제지원 강화책으로는 코스닥·코넥스 전용 소득공제 장기투자펀드를 신설해 스톡옵션 비과세 한도를 단계적으로 1억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임지훈기자 jhlim@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