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사회전국
고양시, 위기극복지원금 14일부터 선불카드로 지급
고양시는 오는 14일부터 선불카드로 ‘고양시 위기극복지원금’ 지급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선불카드 67만장을 확보했다.

시는 모든 시민에게 1인당 5만원의 ‘위기극복지원금’을 선불카드로 일괄 지급한다. 이와 별도로 소득하위 70% 가구의 경우, 5만 원 위기극복지원금을 더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20% 분담하는 방식으로 더 많은 금액을 지원한다. 경기도는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을 일괄 지급하기로 했다.

고양시는 가장 단시간 내에, 가장 편하게, 가장 효율적으로 지급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별도의 카드 발급이나 대기 시간이 필요 없는 선불카드를 택하고 협의를 통해 한 달 이상 소요되는 카드발급 기간을 2주로 앞당겨 경기도보다 1주일가량 빠르게 시작할 수 있게 했다.

지원금 수령은 기간(14일 ∼7월 31일) 내 평일 오전 9∼오후 8시까지 · 공휴일을 포함한 주말엔 오전 9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5월 18일 이후에는 정규 근무시간에만 받을 수 있다.



1차로 14∼19일까지 4인 이상 가구를 대상으로 배부를 시작해 마지막 4차 배부는 5월 4일∼7월 31일까지 가구 구성원 수나 출생연도 끝자리와 관계없이 고양시 내 모든 내국인이 수령 가능하다.

2차(20∼26일, 3인∼2인 가구)와 3차(27 ∼5월 3일, 1인 가구) 수령 시에는 신청인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하러 온 경우에는 세대원 수에 관계없이 고양시 위기극복지원금을 함께 신청할 수 있도록 해 두 번 중복해서 와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재난소득에 대해서는 이미 전 국가적인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정부와 지자체 · 지자체와 지자체 간 지급방법과 시기의 차이로 많은 시민이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위기극복지원금은 당장 타격을 입은 계층에게는 최소한의 생계비 보전을, 그 외의 시민들에게는 소비를 통한 즉각적인 경기 부양을 목적으로 해야 하기에 빠른 지급 · 빠른 소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종열기자 yjyun@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요 뉴스
2020.05.26 15:05:25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