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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현장] 넷플릭스 김민영 총괄 "韓 콘텐츠, 亞 사업 견인 위한 중요 요소"(종합)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 사진=넷플릭스 제공




전 세계 190여국, 2억명의 시청자를 둔 넷플릭스가 한국 서비스를 지작한 지 5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거뒀다. 한국 시장에서 OTT 서비스의 판도가 바뀌었고, 한국 콘텐츠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넷플릭스의 공격적인 투자로 인해 저변이 넓어지고 있다.

25일 오후 넷플릭스 콘텐츠 로드쇼 'See What's Next Korea 2021'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총괄이 참석해 한국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See What's Next Korea 2021'는 넷플릭스가 한국 서비스 5주년을 기념해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로, 김민영 총괄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국 콘텐츠 위상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한국 콘텐츠가 아시아에서 사업을 견인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우리 서비스 안에 한국 콘텐츠가 다양하게 있지 않다 보니 초반에는 외부에서 한국 콘텐츠가 중요한데 보이지 않았다"며 "'비밀의숲', '배가본드', '미스터 선샤인' 등 작품들이 하나둘씩 들어오면서 시그널이 명확해졌다. 한국 콘텐츠를 좋아하는 아시아 시청자들이 유입되면서 점점더 한국 콘텐츠에 대한 확신이 서게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킹덤'이나 '인간수업', '승리호' 같은 작품들로 인해 기존에 있던 한국 콘텐츠 팬들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를 본 적이 없던 시청자들도 즐기게 됐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4분기 실적 발표 때 2,200만 가구가 시청했다는 수치를 발표했다. 단순한 일시적인 유행을 떠나서 글로벌 대중 문화의 한 장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총괄이 본 한국 콘텐츠는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이 상당하다. 그는 "시장으로서의 한국을 보면 한국인들은 문화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인터넷 보급률도 높다. 이 시장에서 성공을 하고 시청자들에게 더 다가가기 위해서는 한국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더 깨닫고 있다"며 "이런 한국 콘텐츠가 시장에서 이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게 된 이유로는 탄탄한 업계 생태계와 작품의 감수성을 꼽았다. 그는 "훌륭한 배우, 감독, 작가, 제작진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정말 다양한 스토리가 나오고 퀄리티가 훌륭하다"고 말했다. 이어 "작품이 갖고 있는 감수성이 있다. 감정의 디테일에 많이 집중을 하고 잘 보여준다"며 "그렇다 보니 한국 드라마는 사건도 중요하지만 '왜?'라는 것에 집중을 많이 하게 돼 장르 불문하고 공감력이 더 생기게 되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 넷플릭스는 '킹덤' '인간수업' '스위트홈' 등 기존에 볼 수 없던 스타일의 획기적인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작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색다른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김 총괄은 "우리가 하는 모든 것들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시청자들의 즐거움을 최우선으로 보는 것"이라며 "'시청자에게 좋은 엔터테인먼트를 공급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다른 데서는 만날 수 없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수요는 있는데 공급이 없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고민한다"고 말했다.



또 "작가, 감독, 제작진, 배우들에게 넷플릭스와 작업했을 때 더 좋은 경험을 선사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창작의 자유가 중요하다"며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대화하면서 경청하고 비전을 현실화 시키기 위해 고민을 한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 한국 및 아시아 지역 콘텐츠 담당 김민영 총괄 / 사진=넷플릭스 제공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한국 콘텐츠에 기여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올 한 해에만 5,500억원을 투자한다. 김 총괄은 "주력 분야에서는 인력을 양성하고 더 건강하고 튼튼한 큰 생태계를 조성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며 "공격적인 투자로 한국의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대안이 되게 하고 싶다. 한 해에 5.500억을 투자할 수 있을 때까지 굉장히 조심스러웠다. 한국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줘야 투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고 털어놨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영화들이 극장 개봉을 앞두고 있다가 넷플릭스행을 선택하기도 한다.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공개되며 좋은 반응을 얻는 장점도 있지만, 콘텐츠 독점이라는 시선도 있다. 김 총괄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에서 국내 영화계 활로를 찾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생각한다. 함께 성장하고 유연하게 협업하는 게 중요하다"며 "넷플릭스는 흥행 여부에 대한 부담없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외부적인 상황으로 진행을 못할 때 전세계 2억명의 시청층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작픔을 세상에 나올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디즈니 플러스 등 다양한 OTT 서비스와의 경쟁도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 총괄은 "시청자들의 콘텐츠 시청 패턴이 많이 변화하고 있고 지금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디즈니 플러스나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가 한국에 진출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지가 늘어나서 좋은 일이다"라며 "산업 전체가 동반 성장하는 게 우리로서는 좋은 현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공급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지면 더 좋은 양질의 콘텐츠가 시장에 나올 것이고, 조금 더 창작자들에게 매력적인 콘텐츠가 되도록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해 온 대로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한국 콘텐츠를 만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넷플릭스는 망 사용료와 관련해서 수년간 전 세계 통신 사업자들과 혐의 중이다. 김 총괄은 "시청자가 고품질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인터넷서비스제공업자(ISP)와 소비자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멀했다.

김 총괄은 앞으로 넷플릭스의 목표는 "다양한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라며 "넷플릭스가 글로벌 서비스이고 여러 국가에서 제작되고 있는 만큼 다른 사고, 다른 세상, 다른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창이 되고 싶다. 궁극적으로는 이런 모든 것을 통해 시청자에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올해 한국 오리지널 작품으로 '고요의 바다' 'D.P' '마이네임' '무브 투 헤븐: 나는 유품 정리사입니다' '오징어 게임' '좋아하면 울리는 시즌2' '킹덤: 아신전' 등 영화부터 시트콤, 스탠드업 코미디를 공개할 계획이다.

/추승현 기자 chush@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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