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보내기

정치정치일반
조국 턱걸이 충성경쟁 '과열'···원산폭격 영상도 올린 대학교수

"존경하는 조 교수에게"

원산폭격 인증영상 올려

'요가 까마귀 자세' 등

지지자들 응원영상 봇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올렸다 내린 턱걸이 인증샷(왼쪽). 이 인증샷이 올라온 이후 한 대학 교수가 원산폭격 자세를 취하며 조 전 장관을 응원했다. /페이스북 캡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지지자들이 턱걸이 영상을 올리며 응원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한 현직 교수가 자신이 원산폭격(머리를 땅에 박는 가혹행위)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공유했다. 지지자들의 충성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이다.

17일 부산의 한 대학교 교수는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지 조국 교수에게 연대의 뜻과 참회의 마음을 담아 원산폭격을 올린다”라는 글과 함께 영상을 올렸다. 32초 분량의 영상에는 스스로 원산폭격 자세를 취하는 모습이 담겼다. 응원전이 과열되자 급기야 현직 교수가 스스로 원산폭격을 하는 동영상까지 올린 것이다.

앞서 조 전 장관은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 재판을 받는 중 자신이 턱걸이하는 영상을 페이스북에 '친구 공개' 게시물로 공유했다.



이를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자 조 전 장관의 지지자들은 “턱걸이할 자유도 없느냐”라며 본인들이 턱걸이하는 영상을 올리는 방식으로 '응원전'을 펼쳐왔다.

조 전 장관은 지지자들의 응원 동영상을 일일이 본인의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격려했다. 한 지지자는 “온라인 공간에서 친구들 보라고 철봉 하는 장면을 올리는 게 대체 무슨 문제인가. 차마 입에 못 담을 인신공격과 조롱을 내뱉는다”며 “조국 교수의 표현 자유와 권리를 지지하기 위해 (‘턱걸이 릴레이’ 인증 영상을) 올린다”고 밝혔다.

지지자들은 최근 턱걸이 영상뿐만 아니라 ‘요가 까마귀 자세’ ‘자녀를 등에 태우고 팔굽혀 펴기’ ‘조국 응원 문구를 등에 붙이고 훌라후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다.

조 전 장관은 턱걸이 영상이 논란이 되자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페친(페이스북 친구)들이 실제 턱걸이 7-10개 하느냐고 인증해달라고 해 ‘공유 및 전파 절대 불가. 곧 내릴 것이다’라는 단서를 붙여 과거 찍어놓은 동영상을 올린 후 바로 내렸다”며 “‘재판받는 중에 턱걸이' ‘턱걸이 자세가 잘못 되었다’ 등등. 숨을 쉬면 숨 쉰다고 떠들 자들”이라고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